앞선 포스팅에선 강아지 중성화 시기와 수술 후 산책은 언제하는지 알아보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성화하기전 암컷 강아지의 생리와 주기,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첫생리는 언제?
개체마다 발달 시기도 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몇 개월부터 라는 것이 없습니다. 보통 빠르면 6개월때이고 늦으면 1살이 지나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형견이 전체적인 발달이 빠르기 때문에 대형견보다 첫 생리시기가 빠릅니다. 대형견이라도 1살 반 이후에도 생리를 하지 않으면 질병적인 이유나 무혈생리(생리 증상은 있지만 생리혈이 나오지 않는 경우) 일 수도 있으니 병원에가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2. 생리 주기
보통의 강아지는 1년에 2번 생리를 합니다. 계절이 바뀌는 봄과 가을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과 다르게 강아지는 폐경이 없기 때문에 평생 생리를 합니다.
3. 생리기간과 발정기 단계
생리기간은 보통 15일에서 20일 정도로 길면 3주를 넘기도 합니다. 발정기 단계는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발정 전기 (약6~10일)
신체변화로 생리증상으로 음부가 붓고 유선이 발달하여 젖꼭지가 커집니다. 행동도 평상시와 다른데 구석진 곳을 찾거나 발을 많이 핥기도 합니다. 식욕도 저하됩니다. 성격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 및 불안 증세를 보입니다.
사람의 생리는 임신을 못하면 하지만 강아지는 사람과 달리 자궁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출혈이 생깁니다. 출혈기 단계는 출혈이 나오는 시기로 보통 7일에서 10일정도 지속됩니다.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생리혈이 나오기 시작하는 단계로 처음에는 생리혈이 분홍색이었다가 점점 진해집니다. 생리혈을 핥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으며 암컷이라도 마운팅을 하는 행동을 합니다.
② 발정기 (약 8~14일)
출혈이 끝나면 연한 분홍색의 피가 나면서 배란이 시작됩니다. 강아지의 가임기는 출혈이 끝난 후부터 약 2주간입니다. 가임기는 강아지 임신이 가능한 시기인데 이 때는 출혈은 거의 없는 상태이고 교배를 하면 임신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임신 계획이 없으면 수컷강아지와 접촉은 피해야 합니다.
③ 발정 후기 (약 15일 이후~3개월)
발정 후기는 수컷에게 교미를 허용하지 않고 발정 징후가 없어지는 기간입니다. 발정 후기는 보통 60일 전후인데 길면 100일 이상 지속되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교미시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어 임신이 되고 임신을 하지 않았는데 유선이 발달하는 등 상상임신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생리 이후에는 자궁내 면연력이 떨어져 자궁축농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생리 후 생리혈이 아닌 갈색 분비물이나 농이 나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④ 발정 휴지기 (약 3~6개월)
발정 휴지기는 무발정기라도 불리는데 다음 발정 전기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발정 휴지기에는 난소에서 작은 난포가 다수 만들어지고 그 중 몇 개가 다음 생리를 대비합니다. 이 발정 휴지기는 강아지에게만 나타나는 기간입니다.
생리시 주의할 점
① 충분한 휴식
심리적인 변화가 생기는 시기이니 최대한 편안한 자리에서 잠을 잘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스킨쉽을 되도록 하지 않아야 합니다.
② 목욕금지
생리기간 동안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음부가 부어 있으니 수건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산책 주의
생식기가 외부와 접촉이 있으면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산책 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식기에 흙이 묻거나 바닥에 닿지 않게하고 강아지 기저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는 집에서 터크놀이 등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하게 도와줘야 합니다.
④ 기저귀 착용
생리기간동안 강아지들은 생식기를 많이 핥습니다. 외음부가 자극을 받아 더 많이 부을 수 있으니 생식기 핥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기저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는 하루에 세번 이상은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 소변
생리를 시작하면 소변욕구도 많아져 소변횟수가 갑자기 많아지게 되지만 소변양은 적습니다.
⑥ 생리통
사람과 다르게 강아지는 생리통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생리통을 느끼는 강아지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과 같이 우울감, 무기력함, 컨디션 저하 등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